본문 바로가기

친권 · 양육권/양육권 · 양육비 · 과거양육비

이혼시양육권 갖고 싶다면

이혼시양육권 갖고 싶다면






결혼을 하고 사랑스러운 자식들을 낳아 기르다 돌이켜 보면 자신의 삶은 없고 가정을 위한 삶만을 살아왔다고 생각할 때 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녀의 웃음만 봐도 그 생각이 싹 가시는데요. 만약 이혼을 하게 되어 키우던 자녀를 마음대로 볼 수 없다면 그 마음은 헤아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혼 후 아이를 자신이 돌보기 위해서는 양육권을 가져야 하는데 그 절차나 과정이 복잡하여 뜻한 바를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혼시양육권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양육권이란 부부가 이혼한 뒤에 성년이 안된 자녀를 배우자 어느 쪽에서 양육할 것인지에 대한 권리인데요. 이는 이혼 시 부모가 서로 협의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법원에 청구를 하여야 하고 가정법원에서는 모든 사정을 따져보고 참작하여 양육권자를 정합니다. 이 양육권은 아버지라고 해서 우선권이 있는 것이 아니나 양육자가 누구인가에 상관없이 호적은 친부의 호적에 남게 됩니다. 





또 자녀가 만20세를 넘는다면 성인이 되기 때문에 양육자를 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양육하지 않는 부모 한쪽에서 갖는 면접교섭권은 법원의 인정을 받지 못했더라도 상대방이 협조한다면 언제든 자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혼시양육권을 갖기 위해 벌어진 소송 사례를 통해 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남편 ㄱ씨와 아내 ㄴ씨는 결혼 2년만에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딸아이를 낳았습니다. 학교 선생 이였던 아내 ㄴ씨는 교육비 절감과 딸아이를 늦게까지 돌볼 수 있도록 자신이 일하는 학교에 입학시켰습니다. 이 부부는 평소 주말부부였기 때문에 남편인 ㄱ씨는 ㄴ씨의 양육방법에 대해 잘 알 수 없었습니다. 


이 가운데 주변으로부터 아내의 교육열이 대단하다고 전해 듣게 됐습니다. 후에 주말부부 생활을 청산하고 가족과 함께 살기 시작한 ㄱ씨는 ㄴ씨의 양육방법을 직접 보고 수 차례 바꾸라고 말했지만 ㄴ씨는 전혀 바꾸지 않았습니다.





어찌 양육했는가 하고 보니 아이를 새벽까지 공부시키고, 아이의 인격을 모독하는 폭언도 서슴지 않았습니다. 또 아이에게 학교수업이 끝난 후에도 학원, 학습지, 수영 등 이것저것 다 시켰습니다. 이러한 살인적인 스케줄을 마치고 돌아온 아이는 새벽까지 공부하지 않는 날에도 자정이 되어서야 잠을 잘 수 있었습니다. 


또한 ㄴ씨는 ㄱ씨 가족의 학력이 낮다며 무시하는 발언들을 하였는데, 이는 두 부부의 갈등을 더욱 부추겼습니다. 결국 더 이상 참지 못한 ㄱ씨는 ㄴ씨가 계속된 만류에도 딸아이를 새벽까지 공부시키고 이를 그만하라 말리는 자신에게도 호통을 치고 폭언을 했다며 더 이상 무시와 부당한 대우를 받아가며 혼인관계를 유지할 수 없기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그러면서 과한 교육열로 인한 딸아이의 심신을 걱정하며 친권자 및 양육권을 자신에게 달라 주장했습니다.





이에 ㄴ씨는 그저 부부끼리 있는 교육에 관한 사소한 가치관의 차이일 뿐이라며 자식에게 공부를 시키는 것은 부모의 의무인데 그 의무를 잘 이행하고 있는 자신과 교육관의 차이로 이혼할 수는 없다 했습니다. 


서울가정법원에서는 ㄱ씨와 ㄴ씨는 이혼하고, ㄱ씨를 친권 및 양육자로 지정했는데요. 이유를 살펴볼까요? 재판부는 과도한 교육열로 인해 아이가 힘들어 함에도 불구하고 두 부부 사이에 교육관과 양육방법에 대한 적절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며 두 부부가 오랜 기간 갈등을 겪는 과정 중 ㄴ씨의 폭언들로 인해 ㄱ씨가 상당한 상처를 입었고 결국 각방생활을 하게 되었는데 ㄴ씨는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재판부는 두 부부 사이에 더 이상 애정이나 신뢰가 남아 있다고 보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이는 이혼사유에 해당한다 밝혔고 또 혼인이 파탄에 이르게 된 경위와 지금까지 아이에 대한 양육문제 등을 고려하여 ㄴ씨를 친권 및 양육자로 지정하는 것이 아이를 위해 적절하다고 판결했습니다.


위 사례와 같이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다 보면 자칫 일을 그릇치기 쉬워 상황에 맞는 적절한 법률 서비스를 받아 사건을 해결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에 원 이혼소송센터에서는 다수의 이혼관련 소송을 의뢰 받아 해결해왔으며 그에 맞는 적절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례와 같이 이혼시양육권 문제로 소송을 준비 중이시거나 이혼관련 소송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관련해 경험이 있는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빠르고 상황에 맞는 법률 서비스를 제공받으시길 바랍니다.